PC 및 IT관련.

이제는 최고 사양의 GPU가 필요 없어졌다?!, 이젠 최신 GPU를 유지 하는 싸움이 시작된다!

ジーエムクン지하블로그 2026. 6. 28. 01:33

 

각 그래픽카드 최신 ML 기능(DLSS/FSR) 성능 차이 및 탑제 유무 이유??

브금용 [ Radeon ]RX 6000 (RDNA2), RX 7000 (RDNA3), RX 9000 (RDNA4)출시 세대2020~20222022~20242025~AI Accelerator❌ 없음✅ 1세대✅ 2세대전용 AI 연산기없음있음있음FP8 지원❌❌✅INT8 지원제한적✅✅INT4 지원❌❌✅FSR

kimugm.tistory.com

 

왜 100만원짜리 그래픽카드를 사도 감동이 없는가?

브금용 과거에는 업그레이드가 "직관적" 이었다.예전 GPU 시장은 단순했다. 새 그래픽카드를 사면옵션을 올린다프레임이 오른다그래픽이 좋아진다끝. GTX 1060 시절만 해도"이 게임이 돌아가냐 안

kimugm.tistory.com

(여기서 이어진다.)

이제는 최고 성능보다 '최신 세대'가 중요한 시대

 

예전에는 GTX 1060, 1070, 1080처럼 한 번 사면

정말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가 있었다.

 

당시에는 게임 엔진 변화도 지금보다 완만했고,

AI 기반 렌더링 기술도 없었기 때문에 순수 성능만 높으면 오랫동안 버틸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다.

보아라 2세대 만에 따잇 당한 범1부를...

 

최근 게임들은 요구 사양이 높아졌고,

개발사들도 AI 업스케일링(DLSS·FSR·XeSS) 

프레임 생성(Frame Generation) 같은 ML 기반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래서 단순한 래스터 성능보다 최신 AI 기능을 지원하는 GPU인지

실제 체감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시대가 되었다.

 

이 때문에 예전처럼 90급 플래그십을 오래 쓰는 전략의 가성비도 예전만 못하다.

 

특히 2~3세대만 지나도 중상급 GPU가 과거 최상위 제품에 근접하거나

일부 게임에서는 뛰어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물론 모든 게임에서 그런 것은 아니지만,

기술 발전 속도를 보면 앞으로도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현재 기준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은 다음 정도라고 생각한다.

  • RTX 5060
  • RTX 5060 Ti
  • RTX 5070
  • RTX 5070 Ti
  • Radeon RX 9060
  • Radeon RX 9060 XT
  • Radeon RX 9070 GRE
  • Radeon RX 9070
  • Radeon RX 9070 XT

이 정도 라인업이 성능과 가격의 균형이 가장 좋은 '돈지랄 마지노선'이라고 본다.

 

AMD가 최근에도 최고급 제품보다 70급 중심의 제품군에 힘을 주는 이유 역시,

이 가격대가 가장 많은 소비자가 선택하는 주력 시장이기 때문이다.

 

판매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가격 대비 성능이 검증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물론 Frame Generation이 만능은 아니다. 

 

잘못 알고있는 "Lossless Scaling"(통칭 오리) 만능이 아니다.

브금용 Save 50% on Lossless Scaling on SteamAll-in-one gaming utility for frame generation and scalingstore.steampowered.com(스팀 제품 페이지)Lossless Scaling 사용법왼쪽의 [+] 버튼을 눌러 원하는 프로필을 저장할 수 있습니

kimugm.tistory.com

(오리도 만능이 아니다.)

 

입력 지연이나 화질 특성 때문에 네이티브 렌더링이 더 좋은 게임도 있다.

반대로 ML 기술을 전제로 최적화된 게임은 체감 성능 향상이 상당히 큰 편이다.

앞으로 AI 기반 렌더링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

신형 GPU와 구형 GPU의 체감 격차는 지금보다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다만 그 폭이 어느 정도일지는 아직 누구도 확정할 수 없다.

결론

이제는 최고 성능 GPU를 오래 쓰는 시대가 아니라,

최신 기능을 지원하는 GPU를 적절한 주기로 교체하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도 예전에 플래그십만 바라보다가 후회한 적이 있어서 하는 말이다.

 

괜히 무리해서 90급까지 영끌하기보다는,

적당한 70급 전후를 사고

다음 세대에 갈아타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만족도가 더 높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