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관련.

명조 아카데미가 나만 이리 프레임 안나오나 찾아봄.

ジーエムクン지하블로그 2026. 6. 23. 05:24

브금용

여기 ㅇㅇ 

 

명조 갑자기 라데온 사용자 "잔상"(고스팅) 현상 발발. 주범은 "모션 블러"

오늘도 싱글벙글 명조 일퀘 빼고 있는대. 없던 잔상이 캐릭터를 좌우로 흔들기만 해도 생기는게 아닌가... ???(진짜모름) 관련 검색 할려고 보니까. 이런게 뜨더라고 그래서 꺼보니 눈에 띄게 사

kimugm.tistory.com

그래픽 프리셋은 저거 참고하고.

초해상도 = 최고 품질 //  네이티브 AA + FG임

(딱히 품질로 내려도 프레임 격차 별루안남 차세대기는)

 

씁.. 나만 그런가? 레딧을 긁어봣거든?

 

9070 XT 유저들 리하로이(스타토치 아카데미) 반응

9070 XT + 5800X3D 유저:

"1440p 최고옵에서도 아카데미/셉티몬트만 가면 성능이 확 떨어진다." 

 

Reddit의 WutheringWaves 커뮤니티

WutheringWaves 커뮤니티에서 이 게시물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살펴보세요

www.reddit.com

9070 XT + 9600X 유저:

"오픈월드는 거의 120fps인데 스타토치 아카데미와 셉티몬트는 예외다." 

(위 동일 링크)

 

5090 유저:

"아카데미에 그냥 서 있기만 해도 FPS가 박살난다. 30후반대까지 떨어진다." 

(위 동일 링크)

 

9060 XT 유저:

"스타토치에서 45~50fps, 카메라 돌리면 순간 25fps까지 떨어진다." 

 

Reddit의 WutheringWaves 커뮤니티

WutheringWaves 커뮤니티에서 이 게시물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살펴보세요

www.reddit.com

 

또 다른 9070 XT 유저:

"아카데미는 FPS보다 프레임 페이싱이 더 문제라 80~100fps여도 30~45fps처럼 느껴진다." 

 

Reddit의 WutheringWaves 커뮤니티

WutheringWaves 커뮤니티에서 이 게시물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살펴보세요

www.reddit.com


이게 의미하는 것

GPU가 딸린다
→ X

명조 스타토치 아카데미가 이상하다
→ O
  • FSR Native AA → Quality 차이 거의 없음
  • 신규맵은 100fps 이상
  • 스타토치만 1% Low 박살

이거 보면

GPU 성능보다

스트리밍
NPC 밀도
프레임 페이싱
엔진 스레드

이쪽 문제일 가능성이 높음.

실제로 어떤 9070 XT 유저는

GPU는 60% 근처인데 CPU만 땀 흘린다

라고 표현하기도 했음.

 

Reddit의 WutheringWaves 커뮤니티

WutheringWaves 커뮤니티에서 이 게시물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살펴보세요

www.reddit.com

결론

스타토치 아카데미는 9070 XT, 5090도 욕하는 명조 대표 문제맵 중 하나로 보임.

 

정상적인 GPU 병목이면

신규맵 > 스타토치

순으로 프레임이 나빠져야 함.

 

근데 현실은

신규맵 = 잘돌아감

스타토치 = 5090도 욕함

 

결론:

GPU 불량 및 CPU 병목
❌

AMD 드라이버 문제
❌

FSR4 문제
❌

스타토치 아카데미
✅ 범인

 

[ 실험 ]

가장 떨어지던 입구에서 쭉 걸어와 심부로 진입.

CPU는 놀고있고.

GPU도 최대 부하치가 이리 올라가고 100%가 안찍힘.

10%씩 쭉쭉 점유율이 빠지는것과

그때마다 하위 1% 프레임 박살 나는것을 찾아냄.

 

다른 지역에서

95~99%

유지되다가

 

스타토치 아카데미만 가면

99%
↓
86%
↓
80%
↓
70%

이렇게 떨어진다면 이건 GPU가 일을 못 받아먹고 있다는 뜻임.

 

보통 GPU 병목이면 오히려

GPU 99%
프레임 하락

이 나와야 정상임.

 

근데

GPU 사용률 하락
프레임 하락

이 같이 나오면

 

범인은 GPU가 아니라 다른 곳임.


그래서 현재 정황은

GPU 병목

GPU 99%
FPS 80


엔진/스트리밍 병목

GPU 80%
FPS 80


NPC 처리 병목

GPU 70~90%
FPS 급락


프레임 생성 입력 프레임 부족

원본 프레임 출렁임
↓
FG도 같이 출렁임
↓
체감 더 나빠짐


그리고 발견한 중요한 게

신규맵은 GPU 99% 유지

스타토치만 GPU 사용률이 떨어짐

이면 사실상

그래픽카드가 느린 게 아니라 게임이 GPU에게 일을 못 던져주는 상황임.

 

그래서 9070 XT나 5080 유저들도

"왜 GPU가 놀고 있는데 프레임이 안 나오지?"

라는 글을 쓰는 거고 ㅋㅋㅋ


지금까지 나온 증거 정리:

 

✅ FSR Quality 내려도 차이 거의 없음

✅ 신규맵은 100fps 이상

✅ 스타토치만 박살

✅ 5090도 박살

✅ 9070 XT도 박살

✅ GPU 사용률 하락 확인

 

결론:

스타토치 아카데미는 GPU 렌더링 병목이 아니라 스트리밍, NPC, 엔진 스레드 또는 프레임 페이싱 문제로 인해 GPU 사용률이 떨어지는 대표적인 명조 문제 지역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